대전 대덕구 평촌동에 말씀과 기도가 있는 문은수목사님 께서 시무하시는 한사랑침례교회가 있습니다.
교회가 아담하고 깨끗하게 잘 정리 정돈이 되어 있는 교회 입니다.
교회 음향이 언제부터인가 소리가 힘이 없고 왠지 모르게 부족한 느낌이라고 하쎠서 방문하여 점검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Fig. 한사랑침례교회 외부 모습 )
( Fig. 교회 내부 전경 )
먼저 본당에 소리를 들어 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소리가 나오긴 하는데… 뭔가 이상한 느낌이 …
메인 스피커의 좌우 소리가 이상하게 들렸습니다. 한쪽에서 소리가 나오다가 두쪽 모두 나오고 또 소리가 한쪽만 나오는 ….
그런데, 소리가 작을 때 이런 현상이 일어 나고 있었습니다.
방송실 장비를 보니, 출력 단에 GATE/COMP 장비를 거쳐서 출력이 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건 GATE의 설정값이 너무 높게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 었습니다.
참고로, GATE의 역할은 설정한 값 이하의 소리는 일정한 비율로 제한 하는 기기입니다.
작은 잡음과 같은 소리를 차단하는 휼륭한 기기입니다. 하지만, 설정값이 너무 높으면 목사님 말씀 소리가 작아지면 차단 되는 현상이 발생되는 거요~
조치는 간단하죠… GATE의 설정값을 적정 수준을 낮추게 되면 해결입니다…
이젠 적은 소리에도 소리가 좌우 모두 잘 전달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소리가 커지니, 시원 함이 없습니다…
이건 COMP 문제,… 이번에는 COMP 설정값을 너무 낮게 설정해 두셨네요…
참고로, COMP는 설정값 이상의 입력이 입력되면 설정 비율로 출력을 압축(출여서) 출력하는 기기입니다.
교회에서는 기도회나 큰소리의 출력이 많기 때문에 출력에 COMP를 설치합니다. 하지만 설정값이 너무 낮으면 소리가 조금만 커져도 압축하기 때문에 시원하게 소리가 나가지 못하게 됩니다.
이번 것도 조치는 간단하죠… COMP의 설정값을 높이면 해결…
( Fig. 방송실 )
우리가 좋은 목적으로 설치한 장비라도, 그 기기의 특징과 활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독이 되는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설정을 바꾸고 목사님 소리가 시원하게 잘 드리네요~~ ^^*
방문한 김에 녹화기의 녹음 소리가 너무 작다고 하셔서 설정을 확인해드렸습니다.
설정을 조정하니 소리가 크게 잘 녹음되네요~
기기 사용 설명을 자세히 드리니, 정확하게 이해하시네요~~
소리가 않 좋아서 믹서와 스피커 등 장비를 교체 하시려 하셨는데, 장비 고장이 않이라 설정문제로 확인 되니 돈 버셨다고 좋아하시네요~~ ^^*
기기 고장 유무를 확인하기 전에 우리는 꼭 기기를 정확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